본문 바로가기

통증/어지럼증

갑자기 머리가 띵 어지러움?

갑자기 머리가 띵 어지러움?




갑작스럽게 아무 이유 없이 구토를 유발할 정도로 갑자기 머리가 띵 하면서 어지러움을 느낄 때가 있으신가요? 이는 잠깐의 휴식을 통해 일시적으로 증상이 사라질 수 있지만, 증상이 계속해서 계속된다면 전정신경염 등과 같은 어지럼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갑자기 머리가 띵 하면서 어지럼증을 호소한다면 진단을 통해 원인을 밝히는 것이 어려울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쾌한의원에서 갑자기 머리가 띵 하는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을 위한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갑자기 머리가 띵 하는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것은 실제로는 자신과 주위가 정지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돌아가는 느낌을 받는 지각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어지럼증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밝은 빛을 쳐다보는 것이 힘들다.

-시력이 좋지 않고, 눈앞이 흐릿흐릿 하다.

-온몸에서 식은땀이 흘러내리면서 어지럼증을 호소한다.

-가슴이 답답하고 불안하면서 두근거림을 느낀다.

-자세를 바꿀 때 혹은 고개를 다른 쪽으로 돌릴 때 어지럼증을 호소한다.

-평소 잦은 두통이나 관자놀이 부분에 통증을 느낀다.

-쉽게 몸이 피로해 진다.

-밤에 잠을 자는 것이 어려우며, 취침 중 쉽게 깬다.

-귀에서 삐-하는 소리가 들리며, 주변 환경의 소리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물 위에 둥둥 떠있는 듯한 느낌을 받거나, 구름 위를 걷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이렇게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어지럼증의 원인은 한의학적으로 볼 때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기립성 저혈압, 심인성 질환, 과호흡증후군, 양성 돌발성 체위성 어지럼증 총 6가지로 나누어 보고 있습니다. 


먼저 전정신경염은 평형을 감지해 주는 전정기관에 세균 등에 감염되어 어지럼증을 느끼는 질환으로 이로 인해 갑자기 머리가 띵 하는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니에르병은 귓 안쪽에 내림프액이 증가하게 되면서 압력이 높아지고 평형감각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에 영향을 끼쳐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갑자기 몸을 일으켰을 때 혈압을 조절하는 기구에 이상이 생겨 낮은 혈압이 발생해 어지럼증을 느끼는 질환인데요. 또, 심인성 질환은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어지럼증입니다. 과호흡증후군은 잦은 심호흡으로 인해 이산화탄소의 분압이 떨어져 뇌혈관이 수축되어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마지막으로 양성 돌발성 체위성 어지럼증은 귀속에 평형을 감지해 주는 이석이라는 부분이 돌아다니게 되면서 잘못된 자극으로 어지럼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이렇게 갑자기 머리가 띵하면서 어지럼증을 지속적으로 호소한다면 심혈관이나 뇌혈과,신경계 등과 관련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정확한 검진을 받아야 하는데요. 저희 쾌한의원은 이를 위해 증상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다양한 한방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시켜주고 있습니다. 이상 쾌한의원이었습니다.